About Us

학과소개

인구의 증가와 산업화로 인해 지하수, 토양 오염 등 환경 문제의 중요성이 점차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지질환경과학은 이런 환경오염에 대해 평가하고 해결책을 제시한다. 또한 최근 전 세계적인 에너지 자원과 광물 자원의 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며 국내에서 해외 자원 개발의 필요성이 점차 증가함에 따라 지질분야의 인력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지질환경과학에서는 산업발전은 물론 인류의 생존과 직결되어 있는 에너지자원, 광물자원, 수자원의 분포 조사와 탐사를 한다. 또한 홍수, 산사태, 지진, 지반침하, 기후변화, 해수침입 및 해안침식 자연재해와 같은 다양한 유형의 자연재해 및 이들 재해의 방재에 대해 연구하고 대책을 제시한다. 원자력 연구소 부지 선정, 핵폐기물 처리장 건설, 고속철도, 지하철, 고속도로, 공항 및 항만건설, 대형건축구조물 건설 등 국가의 사회간접시설과 건축구조물의 건설을 위한 지질 및 지반조사의 필요성이 국가적 차원에서 많이 대두되고 있는데, 지질환경과학 분야에서는 국토의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이들 분야를 연구하고 예상되는 문제점을 제시한다.


졸업후 진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한국농어촌공사, 한국석유공사,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기초과학지원연구원, 한국해양연구원, 극지연구소, 광해관리공단, 한국연구재단, 중등 교사, 한국수자원공사, 한국광물자원공사, 한국가스공사, 국립공원관리공단, 한국철도공사, 국내․외 대학교수, 엔지니어링회사, 지하수개발회사, 그라우팅회사, 환경관련회사, 건설회사, 지질용역회사에 취업 가능하다.


관련자격증

응용지질기사, 토양환경기사, 수질환경기사, 토목기사, 굴착산업기사, 중등교사 2급(지구과학, 공통과학), 보석감정사, 소음진동기사, 폐기물처리기사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