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earch

충남대학교 지질환경과학과는 지구와 행성의 기원, 구성요소, 내부구조 및 지질학적 변화 과정 등을 중점적으로 연구하고 있습니다.

응용지질학 분야에서는 실험실, 현장, 그리고 시추공 환경에서 지각응력의 변화로 인한 암석의 파괴 및 변형, 지진 발생 원인 등을 연구합니다.

암석지구화학 분야에서는 암석(맨틀암, 화성암 등)과 그 구성광물의 화학성분(주성분, 미량원소성분, 동위원소성분 등)을 바탕으로 암석의 생성과정을 밝히며 나아가 지구와 행성에서의 원소 및 물질의 분포, 반응 및 이동과정에 대해 연구합니다.

행성지질학 분야에서는 대형 화산암체 관찰, 광물 자화특성 및 운석 물성 분석 등을 통하여 초기 태양계와 지구 내부 구조에 대하여 연구합니다.

원격탐사/응용자원지질 분야에서는 인공위성 및 무인항공기 원격탐사를 이용한 자원/오염 탐사 및 지질학적 현상을 연구합니다.

지구물리학 분야에서는 지구물리 탐사(자력, 중력, 지하투과레이더 등)와 수치모델링을 활용하여 지구에서 관찰되는 다양한 지질구조(해저화산, 변환단층 등)와 실생활의 문제(싱크홀 탐지, 암반 내 균열대 등)를 연구합니다.

고생태학 분야에서는 퇴적암에 기록된 과거 지구의 환경 변화와 그에 따른 생물의 진화 양상을 연구합니다.

지진학 분야에서는 한반도, 동아시아 및 전 세계적으로 관측된 지진 파형을 분석하여 지진의 발생 원리와 지구 내부의 구조를 연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