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형 교수] 2023학년도 최우수강의 교수 선정

[유재형 교수] 2023학년도 최우수강의 교수 선정

충남대학교에서 2023학년도 강의 담당 전임교수를 대상으로 ‘단과대학(학과)별 강의평가 상위 7% 교수’ 트랙과 ‘단과대학(학과) 학생회 추천 교수’ 트랙으로 나눠 총 2개 트랙에서 10명의 우수강의 교수를 선발하고, 최종 심사를 통해 트랙별 ‘최우수강의 교수’와 ‘우수강의 교수’를 나눠 선정했다. 그 중 유재형 교수는 강의 설계 시 실무적 니즈, 연구 동향 및 트렌드, 학생 경쟁력 제고 등 다양한 요소를 연계함으로써 학생들이 강의에 더욱 집중하고, 학습한 지식을 실제로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한 점을 인정받아 최우수강의 교수로 선정됐다. 출처 : 충청뉴스(http://www.ccnnews.co.kr)
Read More
[대학원] 4단계 BK21 미래인재양성사업 2단계 재선정 평가 예비 발표 결과….진입 성공!

[대학원] 4단계 BK21 미래인재양성사업 2단계 재선정 평가 예비 발표 결과….진입 성공!

석박사급 인재를 양성하고 세계적 수준의 연구중심 대학을 운영하기 위해 추진하는 4단계 두뇌한국 사업, 일명 BK21사업(대학원생 지원) 중간평가 결과 충남대학교 OMEGAS 지구환경𐄁우주융합과학교육연구단 (학문분야:지구과학)이 새로 진입한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올해 3월부터 이달까지 '4단계 BK21 미래인재양성사업' 369개 교육연구단(팀)에 대한 중간평가를 마치고 17일 예비 결과를 이같이 발표했다. 성과평가를 통과한 연구단은 오는 2027년 8월까지 국고 지원이 보장됐다. 이 중 최상위권 84개 연구단에게는 인센티브가 주어질 예정이다. 총 95억6000만원 규모로 연간 사업비의 15.1% 수준이다. 교육부와 연구재단은 오는 26일까지 이번 중간평가 예비결과에 대한 이의신청을 받는 한편, 신규 선정된 연구단에 대한 현장 점검을 실시한 후 이상 없을 시 3월부터 사업이 진행될 예정이다. 출처: BK21 미래인재양성사업 하위팀 '물갈이'…57개팀 신규 진입 ::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 (newsis.com)
Read More
[이정현 교수] ‘5억년 전 산호초 화석에서 기후변화의 미래를 본다’ 인터뷰

[이정현 교수] ‘5억년 전 산호초 화석에서 기후변화의 미래를 본다’ 인터뷰

이정현 충남대 지질환경과학과 교수는 이달 14일 대전 충남대에서 조선비즈와 진행한 인터뷰에서 기초과학에 대한 투자와 연구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출처 참조바랍니다. *출처: [젊은 두뇌가 뛴다]⑳ 5억년 전 산호초 화석에서 기후변화의 미래를 본다 (daum.net)
Read More
[이정현 교수]  ‘한우물파기 기초연구’의 과제 선정

[이정현 교수] ‘한우물파기 기초연구’의 과제 선정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연구재단은 2023년 신설한 '한우물파기 기초연구'의 과제를 선정하여 3월부터 지원한다고 1일 밝혔다. 한우물파기 기초연구는 과기정통부가 우수한 젊은 연구자가 세계적인 연구 성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장기간 한 분야에서 도전적인 연구를 꾸준히 할 수 있게 지원하는 사업이다. 박사학위 취득 후 15년 이내의 연구원을 대상으로 도전적이고 혁신적인 기초연구 과제 15개를 선정해 연 2억원 내외의 연구비를 총 10년간 지원한다. 이번에 선정된 연구자는 △이동현 포항공과대학교 조교수 △서정필 대구경북과학기술원 부교수 △이정현 충남대학교 부교수 △정충원 서울대학교 조교수 △류홍열 경북대학교 조교수 △이보경 동아대학교 조교수 △이민호 한림대학교 조교수 △김유형 서울대학교병원 연구전담교수 △이윤희 서울대학교 부교수 △박상욱 서울대학교 조교수 △표석훈 울산과학기술원 부교수 △김영기 포항공과대학교 조교수 △강동원 중앙대학교 부교수 △차옥균 성신여자대학교 조교수 △차효정 경북대학교 조교수 등이다. 한우물파기 사업 대상자 선정은 는 지난해 11월 공고 후 신청한 207명의 연구자를 대상으로 토론평가, 발표평가를 거쳤다. 선정작업에 참여한 전담평가단은 단순히 연구과제 선정에 그치지 않고 연구수행 과정에서의…
Read More
[대학원] ‘2021 페임랩 코리아’ 최우수상 수상-이은지

[대학원] ‘2021 페임랩 코리아’ 최우수상 수상-이은지

자연과학대학 우주지질학과 대학원 이은지 석사수료생(지도교수 : 최성희)이 지난 6월 4일(금),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주최하고 한국과학창의재단·주한영국문화원이 주관하는 ‘2021 페임랩 코리아’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페임랩’ 대회는 과학, 공학, 수학 분야의 주제를 가지고 3분 동안 발표하는 국제적인 대회로서 이날 이은지 석사수료생은 ‘지구의 일기장’이라는 비유를 통한 K-Pg경계를 설명해 심사의원으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또한, 발표 말미에 “현재 지층 등에서 점점 플라스틱 농도가 높아지고 있다”며, “지구를 서럽게 만들었던 운석보다 지금 우리가 더 큰 잘못을 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라고 공룡 멸종과 환경오염이라는 이슈를 결합해 ‘인간 멸종’이라는 주제를 시사하며 많은 공감을 이끌어냈다. 이은지 석사수료생은 “현재 목표가 두 가지 있는데 하나는 과학 기자가 되어 과학을 쉽고 재미있게 이야기하는 것이고, 나머지는 과학 커뮤니케이터로서 지질학을 대중적으로 알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출처: 충남대학교 CNU뉴스 (https://plus.cnu.ac.kr/_prog/_board/?code=sub07_0703&mode=V&no=2479499&upr_ntt_no=2479499&site_dvs_cd=kr&menu_dvs_cd=0703) / 2021-06-09
Read More
[대학원] 기초연구실 프로그램 선정

[대학원] 기초연구실 프로그램 선정

한국연구재단에서 지원하는 기초연구실 프로그램 '한반도의 운석 충돌구 탐사(연구책임자: 최성희 교수)'가 선정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향후 3년간 13억 7500만원을 지원받아 경상남도 합천, 사천, 전라남도 순천 등지에 분포하는 운석 충돌구 후보지를 탐사하고 운석에 대해 연구할 예정입니다.
Read More